# 안드로이드 오프라인맵 어플 - 지도데이터 다운받아 활용

 안드로이드 오프라인 맵 어플 (ex: locus maps pro)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의 기기에서 지도 데이터를 미리 다운받아 캐쉬해놓거나 mobile atlas creator 프로그램으로 pc에서 지도 데이터를 만들어 스마트폰으로 옮겨야 합니다.
 데이터 통신이 되지 않는 상황에서 오프라인 맵을 활용하기 위해 미리 지도 데이터를 스마트폰 기기에 넣어두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프라인 지도로 만들기 위한 지역이 넓을 경우 상당히 번거로운 작업이기도 하고 지도의 용량이 감당이 않될 정도로 커지기도 합니다.

 새로운 여행을 준비하면서 locus pro  어플에서 활용하기 위해 pc에서 mobile atlas creator 로 구글지도를 다운받아 오프라인 데이터로 만들었지만, 용량 자체가 7기가바이트에 육박하고 결정적으로 locus pro 어플에서 2기가바이트 까지로 지도 용량을 제한하고 있어서 무용지물 이였습니다.
 미리 오프라인 용으로 지역별로 만들어 놓은 지도 데이터가 있으면 그대로 활용하면 될 것이라는 생각으로 찾아보니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오프라인 어플에서 활용하기 위한 지도 데이터가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었습니다.
 굳이, 위성지도가 필요한 것이 아니라면 이 데이터를 다운 받아 활용하는 것이 시간적이나 편의성 면에서 이득이라고 생각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www.openandromaps.org

 - 지도 데이터 링크 : http://www.openandromaps.org/en/downloads

 Locus pro / Oruxmaps 어플에서 지도데이터를 불러 오실 수 있으며, Locus 어플의 경우 어플 폴더의 mapsvector 폴더에 해당 지도 데이터를 넣으시고 스마트폰에서 불러오시면 됩니다.
 맵의 테마 및 아이콘에 관한 링크도 제공되어 필요에 따라 다운받아 안내된 폴더에 압축해제 후 복사해 넣으시면 됩니다.


# Locus maps pro 에서 다운받은 맵 활용하기

 유럽의 스페인과 포르투갈 맵을 다운받아 Locus mpas pro 어플에서 불러온 모습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로딩된 오프라인맵에 산티아고 순례길 중 프랑스길의 루트를 불러와 표시한 모습입니다. 다양한 줌 레벨의 지원으로 마을의 상세한 부분까지도 확인할 수가 있어서 별도로 오프라인 맵을 만들지 않아고 활용하기에는 충분한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 예전에는 고용량 데이터로 오프라인 맵 데이터를 만들고 스마트폰 어플 상에서 로딩하는데에 문제가 없었지만, 최근 업데이트된 상황에서는 제약을 두고 있는 것을 보면 PC로 스마트폰에서 활용하기 위해 구글맵등을 다운받아 오프라인 데이터로 만드는데 제약이 따르고 있어 mobile atlas creator 나 스마트폰의 오프라인 맵 어플에서도 그 허용 용량에서 제한을 두고 있는 것 같습니다.
 굳이, 위성 지도를 다운 받아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면 위 링크된 사이트에서 미리 제작된 오프라인 용 맵 데이터를 활용하는 것이 좋을 것 이라 생각됩니다. 물론, 전체적인 지역의 맵 데이터가 필요한 것이 아니라면 스마트폰의 어플 상에도 지역을 한정하여 미리 데이터를 캐쉬해놓고 사용하셔도 되며 사용자의 필요와 목적에 따른 활용으로 여행이나 트래킹시 데이터 통신없이 오프라인 맵 어플을 활용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관련링크

 - Locus mpas pro 
 - Mobie atlas creator
 - City maps 2 go

2013/09/20 12:48 2013/09/20 12:48
Trackback address :: http://www.janus.pe.kr/blog/trackback/1144

Comments List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