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4년 2월 산티아고 순례길(Camino de santiago) 통계

 겨울 첫 시즌의 특성상 순례자들의 수는 다른 시즌보다 적은 상황에서 한국인 순례자들의 수는 겨울 시즌의 특성으로 여전히 전체 순례자들 중에서 상당한 비율(외국인 중 21%으로 2월중 가장 많은 수)을 보이고 있는 것 같습니다. 



# 순례자 성별 비율 및 방법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14년 2월 970명의 순례자들이 산티아고에 도착한 것으로 집계되었으며, 전체의 64%가 남성으로 다른 시즌에 비해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작년의 전체 통계 수치는 남성이 55%였던 것을 보아 한겨울의 날씨가 여성 순례자들에게는 부담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대다수의 순례자인 97%가 걸어서 완주하였으며, 자전거 혹은 말을 이용하여 산티아고에 도착한 순례자도 한명 있었다는 것이 눈에 띕니다.



# 연령과 순례의 목적

사용자 삽입 이미지


 60세 이하의 순례자들이 전체의 90% 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며, 60세 이상 순례자들도 87명으로 한겨울의 날씨 속에서도 산티아고에 도착하였습니다. 종교 혹은 문화적인 목적으로 순례길을 찾은 순례자들은 전체의 94%이며, 단순이 문화적 호기심에서 산티아고를 찾은 순례자들도 57명에 이르렀습니다.



# 순례자 국적

사용자 삽입 이미지


 2월 전체 순례자수의 51%인 495명이 스페인 국적을 지니고 있었으며, 외국인 순례자 들 중에서는 단연 한국인 순례자들의 수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1월과 비교하여 한국인 순례자들이 점차 줄어드는 비율을 보이고 있어 겨울 시즌의 늘어났던 한국인 순례자들의 수는 여름 방학 시즌까지 계속 줄어들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 작녁에는 4월~5월에 이르기까지 이상 기후 현상으로 현지 날씨가 좋지 않아 산티아고를 향하는 순례자 / 여행자 분들이 많은 고생을 하셨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현지 날씨와 상황을 잘 알아보고, 만만의 준비와 함께 행복한 발걸음 되시길 바람합니다.



# 출처
 
 - 산티아고 순례자(Camino de santiago)  사무소

Trackback address :: http://www.janus.pe.kr/blog/trackback/1159

Comments List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