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4년 3월 산티아고 순례길(Camino de santiago) 통계

사용자 삽입 이미지

 3월 한달동안 총 3,150 명의 순례자가 산티아고에 도착하여 순례증을 받았습니다. 겨울의 악천후 영향때문이였을지 여성 순례자 수가 연평균 수치보다 다소 낮은 37.81%인 1,191명으로 기록되었으며, 대부분의 순례자들이 걷거나 자전거를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몸이 불편한 4명의 순례자가 휠체어를 이용하여 산티아고 도착한 것이 눈의 띄는 것 같습니다.



# 순례자 나이분포 및 목적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부분의 순례자들의 나이 분포는 30~60 세 사이에 위치하고 있으며,  60세를 넘긴 순례자들도 3월 동안 301명이 산티아고에 도착하였습니다.
 또한, 종교 단일 혹은 종교/문화 적 목적으로 순례길 여정에 오른 순례자들이 전체의 94%에 달했고, 단순 문화적 호기심으로 산티아고 도착한 이들도 182명으로 기록되었습니다.



# 순례자들의 국적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시기를 가리지 않고, 보통 스페인국적과 외국인 국적의 비율이 반반 정도를 보이는 것 같습니다. 다만, 겨울철 동안 외국인 순례자의 비율중 순위권을 차지했던 한국인의 비율이 1~2월을 벗어나면서 다시 감소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아마도 4월 즈음부터는 지금보다 더 감소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제 추측뿐일테지만, 산티아고 순례길에 오르는 한국분들의 직업적/나이적 성격때문이라고 봅니다.



# 순례의 루트, 출발지

 산티아고 콤포스텔라 순례증을 받기 위한 최소 출발 조건인 사리아에서 발걸음을 시작한 분들이 가장 많았으며, 비교적 가까운 포르투에서 출발한 이들도 많았습니다.
 2천여명의 순례자가 프랑스길을 걸었고, 다음으로 20%에 해당하는 610명의 순례자들이 포르투갈 길을 걸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길 위에 각자의 신념과 목적에 따라 발걸음을 계속하시는 분들께 평온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도합니다.

 다시, 그 길 위에서 서 있는 순간을 꿈꾸어 봅니다.



Trackback address :: http://www.janus.pe.kr/blog/trackback/1163

Comments List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