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4년 4월 산티아고 순례길(Camino de santiago) 통계

 혹독했던 겨울 시즌이 지나고 나서 산티아고를 향한 여정에 오르는 순례자가 급속히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당장 3월에 4천명이 되지 않았던 전체 순례자 수는 4월들어 17,328 명으로 늘어난 것 으로 보고 되고 있습니다.
 날씨가 풀리고 봄이 다가오면서 카미노 시즌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모습입니다.



# 순례자 성별 및 방법
사용자 삽입 이미지

 4월 전체 순례자의 46%가 여성순례자로 겨울 시즌 감소했던 여성 순례자 수와 비교해볼 때 이 부분에 있어서도 날씨의 영향이 큰 것으로 알 수 있습니다.
 겨울의 특수성을 제외한 전체적인 평균치로는 남여 비율이 반반 정도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날씨가 좋아지면서 걷는 것을 제외한 자전거 및 휠체어, 말 을 이용하여 산티아고로 향하는 여정에 오르는 순례자들의 수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 순례자 나이 분포와 목적
사용자 삽입 이미지
 30세 이하부터 60세 이상까지 다양한 나이 분포의 순례자들이 종교적 혹은 문화적인 목적을 가지고 산티아고 순례길에 오르고 있습니다. 전체적인 순례자 증가 수와 함께 단순 문화적 경험을 위해 산티아고에 도착하는 순례자수도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 순례자의 국적
사용자 삽입 이미지
 4월 순례자 중 반 정도가 스페인 국적을 지니고 있으며, 외국 순례자들은 평소 강세 국가인 포르투갈, 독일, 이탈리아 등 인접 국가에서 산티아고를 찾는 순례자 수가 다시금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겨울 시즌 중 늘어났던 전체 순례자 수의 증가로 비율적으로 감소 추세로 전체의 3% 인 270 명이 찾은 것으로 보고 되었습니다.



# 겨울 카미노 속의 한국

 겨울 시즌 외국인 순례자의 21%에 해당할 만큼 큰 비율을 보이고 있는 한국인 순례자 수는 기타 유럽인들이 혹독한 겨울 시즌 산티아고 순례길 여정에 오르지 않는 것에서 유독 두드러지는 모습이라고 생각합니다.

 당장 2월의 스페인 국적자 순례자수도 500 여명이 되지 않는 상황에서 외국 순례자로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이는 한국인이기에 유독 눈에 띄고 높은 관심을 받는 것일 것 입니다.
 앞으로 순례자 수가 늘어나고 겨울 시즌이 돌아오면서 전체 순례자 수가 적어지기 까지 한국 순례자들이 차지하는 비율적인 부분과 관심은 적을 테지만, 4월의 한국인 순례자 수를 볼때 그 수는 큰 낙폭없이 일정 수준을 유지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겨울 카미노의 높은 한국인 비중은 실질적인 순례자 수의 증가도 있겠지만, 전체 순례자 수가 겨울 시즌 날씨적인 영향으로 급격히 적어진데에서 부각되는 부분이 크기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 출처

 - 산티아고 순례길 사무소



2014/05/03 23:28 2014/05/03 23:28
Trackback address :: http://www.janus.pe.kr/blog/trackback/1167

Comments List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