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무료 오프라인맵 다운 및 활용하기

 스마트폰의 트레킹 어플을 이용하면서 해외여행을 계획 중이라면 오프라인맵을 스마트폰에 받아놓아 데이터통신이 차단된 상태에서 이용할 수 있게 준비를 해놓는 게 우선입니다. 
 안드로이드에서 이용할 수 있는 트레킹 어플 중 많은 사용자 수를 확보하고 있는 것이 locus map 과 oruxmaps 일텐데요. 저는 로커스맵을 주로 사용하고 있어서 해당 어플로 설명드리겠습니다.
 기존에는 컴퓨터로 별로의 프로그램을 활요하여 맵파일을 작성하고 스마트폰으로 옮겨서 사용했지만, 그냥 스마트폰에서 원하는 나라의 지도를 다운 받아 스마트폰에서 활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 스마트폰에 오프라인맵을 활용할 트레킹 어플을 설치하자.
 저는 locus map pro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뭐 장단점을 논하기보다 제 개인적인 취향에 맞는 어플이라는 이유로 인한 선택이였기에 각기 원하시는 어플을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추천하자면 locus map 또는 oruxmaps.


2. 로커스맵의 스토어에서도 맵다운이 가능하나 유료이거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지역의 제한이 걸려있습니다. 로커스맵 프로 유료버젼을 구입한 사람들에게는 5회정도 다운이 가능한 일종의 쿠폰이 있어 스토어에서 다운받아 봤으나, 단점이 맵이 업데이트 된 경우 다시 재구매를 해야한다는 점입니다. 구입 시점 1년에 한해 구입했던 버젼의 재다운만이 가능하다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한번 구입한 맵의 업데이트를 계속 지원해줬다면 스토어에서 구입한 맵을 사용했을 것 입니다. 별도의 트렉을 맵에 불러오지 않아도 산티아고순례길이 보기 좋게 아이콘과 함께 표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트렉이야 따로 불러와 쓰는 것이 활용도면에서 더 우월하므로 스토어의 맵을 굳이 비용을 지불해가며 쓸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그래서 추천드리는 것이 다음방법입니다.
 스마트폰의 웹브라우져에서 http://www.openandromaps.org/ 로 접속을 합니다. 해당사이트에서 맵파일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직접 다운받아 설치할 수 있게끔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아주 간단히 클릭 한번으로 해당 어플에 설치가 가능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3. 맵다운을 클릭하면 해당 어플에 자동으로 설치가 완료가 됩니다. 예전에는 해당 사이트에서 다운을 받더라도 폴더를 지정하고, 어플상에서 설정해줘야 했으나 사용하기 편하게 개선된 것 같습니다. 이점이 본 포스팅의 이유이기도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 지도의 확인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운된 지도는 자동으로 로드되는데 각종 편의시설등이 자세히 표시되어 있습니다. 저 같이 산티아고 순례길에 사용하실 계획이라면 맵에 산티아고 순례길 코스 트랙을 불러와 표시하시면 트레킹에서 오프라인맵을 활용하기 위한 준비가 끝난 겁니다.

 참~ 쉽죠~? 전에는 굳이 컴퓨터로 다운받아 옮기거나 스마트폰에서도 좀 번거로운 과정을 거쳐야했었는데 맵을 다운 받기위한 와이파이 환경만 갇추어져 있으면 그냥 클릭한번으로 끝나게 됐습니다.
 



2015/06/23 23:57 2015/06/23 23:57
Trackback address :: http://www.janus.pe.kr/blog/trackback/1188

Comments List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