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생의 주인공이 될 기회

 누구나에게 인생의 주인공이 될 기회가 주어진다. 훗날, 오늘을 돌이켜보며 후회하지 않을 수 있을만큼의 내일을 위한 오늘의 기회가 주어진다. 다만, 우리에게 부족한 것은 오늘 우리에게 주어진 기회라는 것이 얼마나 소중한지를 바로 깨닫지 못한 다는 것이다. 오늘은 지난 날의 모습을 바라보며 '왜, 그때 하고자 했던 것을 하지 못했을까?' 하는 류의 후회를 하게 되고, 이러한 모습이 내일과 미래의 시간 속에서 같은 후회로 반복 된다. 

 이런 후회로 가득한 어떤이의 글을 보게 되었다. 고등학교 시절의 수능시험, 대학교의 학점과 CPA, 국가고시.. 하나의 직장을 가지고, 사회 생활을 하다보니 지난 시절 자신에게 주어진 인생의 기회를 너무 소홀히 해왔던 것을 깨닫게 되었다는 글이었다. 하지만, 그것은 오직 '후회를 위한 후회'라는 목적을 지니고 있어 자신에게 주어진 기회의 발견을 놓치게 되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글 전체에 자신에게 주어진 기회를 챙기지 못한 모습을 아쉬워 하면서 다시금 훗날 오늘에 대한 후회를 낳을 수 있는 실수를 범하는 것 같았다.

 그동안 나 역시도 지나치게 스스로에 대한 낙담과 반성의 악순환 속에서 처지를 노력없는 책임없는 후회만을 늘어 놓는 철부지의 모습을 보여왔었다. 거울에 비친 내 모습에 대해서 잘못을 지적하고, 반성하며 새로운 내일을 기약하면서도 진전없이 생각의 반복만이 계속되는 그러한 모습이 고쳐야 할 점이라는 것을 애써 외면하는 모습으로 일관하는 실수를 했던 것이다.

 내 앞에 자신의 인생에 주인공으로서 행복한 미래를 꿈꿀 수 있는 기회가 놓여져 있다. 누군가에게는 이미 놓쳐버린 후회의 시간이 되어버린, 나에게는 스스로의 노력에 따라 내가 주인공인 세상을 만들 수 있는 그러한 기회가 놓여져 있다.
 놓치기 싫은.. 놓쳐서는 않될 그런 기회.. 하지만, 의식하지 못한 체 눈앞에서 그져 스쳐 갈 수도 있는 그런 기회가 놓여져 있다.

 내가 주인공인 인생과 그러한 인생이 주인공인 세상을 만들어 가기 위해서 나에게 필요한 변화는 무엇일까? 결국, 내 인생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흘러가기 보다 시간의 흐름 속에서 능동적인 노력을 찾아야 하는 것이 옳은 듯 하다. 단순한 생각의 반복에서 벗어나 스스로를 위한 시간의 주인공이 되는 것이 시간의 노예로서 후회로 얼룩진 삶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길인 것이다.

 늦었다고 생각할 때.. 비록, 늦었다고 생각되는 것은 이미 지나가 버려 노력조차 시도 할 수 없게 되버렸을지 모르지만 그러한 후회가 단순히 후회로서 의미 있는 것이 아니라 다시 후회를 반복하지 않을 수 있다는 기회가 주어졌다는 것이 의미 있는 것이 아닐까?
 
 나를 돌이켜 볼 수 있는 성숙함과 후회를 깨트려 버릴 수 있는 과감함이 매번 지난날에 대한 생각에 잠기는 이들과 나에게 필요한 모습이다.


TAG
Trackback address :: http://www.janus.pe.kr/blog/trackback/846

Comments List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