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obile atlas creator

 스마트폰의 오프라인 어플 사용을 위해 구글맵이나 기타 온라인 맵을 미리 다운 받아 파일로 만들어 놓는 작업이 필요한데, 이 작업을 PC에서 수행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각 어플에서 지정하여 맵을 다운 받아 사용할 수 도 있지만, PC로 작업을 미리 해두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고 편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산티아고 순례길 전 구간과 각 여행지 도시의 구글맵을 미리 다운받아 스마트폰 오프라인맵 활용 어플에서 사용할 수 있는 파일로 만들어 스마트폰에 담아가 활용하였습니다.


# Mobile atlas creator 다운


 오픈소프트웨어로서 해당 홈페이지에서 최신버젼을 다운받을 수 있으나, 구글맵의 활용하기 위해서는 1.8 버젼을 다운받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1.9 버젼의 경우에도 사용자가 구글맵 서버를 추가해주는 경우 구글맵의 사용이 가능합니다.

 :: Mobile atlas creator 홈페이지


# 오프라인 맵 만들기

Mobile atlas creator

 과정 - 1. 다운받은 파일을 압축 풀고 첫 실행시 오프라인 맵을 만들기 위한 초기 셋팅을 하게 됩니다. 각자 편의에 맞게 이름과 스마트폰에서 활용하기 위한 맵셋팅을 하시면 됩니다. Rmap 셋팅의 경우 스마트폰에서 활용되어지는 기본 포맷중 하나이므로 무난하게 선택하셔도 됩니다.
 또한, 이과정은 처음 프로필 작성을 위해 선택하는 과정이므로 추후 수정이 가능하므로 잘못선택했다고 당황하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Mobile atlas creator

 과정 - 2. 프로그램 실행시 기본적인 UI 구성입니다. 좌측 메뉴에서 스마트폰에서 활용하기 위한 오프라인 맵을 만들기 위한 셋팅 메뉴를 찾아 볼 수 있으며 중앙에 맵, 우측에 경로/트랙 파일을 불러올 수 있는 메뉴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위 화면은 Mobile atlas creator 1.9 버젼에서 구글맵을 활용하기 위해서 구글맵 서버를 추가하고, 산티아고 순례길 GPX파일을 미리 로딩 해 놓은 모습입니다.


Mobile atlas creator

 과정 - 3. 중앙에 표시된 지도에서 오프라인을 만들기 위해 원하는 지역을 드래그를 통해 지정해줍니다. 지정된 구역이 넓고, 자세하게 만들 수록 오프라인 맵의 용량과 만들기 위한 시간은 늘어납니다.
 왼쪽 메뉴 위에서 부터 차례대로 지정해 줍니다. 
 "맵의 종류 성택과 구역지정 -> 줌레벨->이름설정" 이후 Creator atlas 버튼을 눌러 오프라인 맵 만들기를 시작합니다.


Mobile atlas creator

 과정 - 4. 지정된 각 줌레벨 별로 맵 타일 만들기가 진행되며, 예상 완료 시간 및 진행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프라인 맵을 만들가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무시하여 계속 진행될 수 있도록 우측의 오류 무시하여 진행하기를 체크해 둡니다.


Mobile atlas creator

 과정 - 5. 사용자가 지정한 내용에 대하여 오프라인 맵 구성이 완료되면 완료 사항이 표시되고, 프로그램이 담겨진 경로 안의 Atlas 폴더를 살펴보시면 완성된 오프라인 맵 파일을 확인하 실 수 있습니다.
 이 파일을 "Locus map" 어플과 같은스마트폰의 오프라인 맵 활용 어플 폴더에 옮겨 불러오기 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오프라인 맵 활용 어플의 종류는 다양하며 각기 사용법도 다르므로 개인 사용자의 취향과 사용 편의성에 따라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오프라인 맵을 만들기 위한 과정은 간단하지만, 지역이 넓고 줌레벨이 높을 수록 시간이 많이 필요한 작업입니다. 저의 경우 산티아고 순례길 전 구간을 오프라인 맵 파일로 만들기 위해 작업을 시작한 컴퓨터를 켜놓고 잠에 들어 다음날 확인을 했습니다. 이렇게 넓은 지역과 자세한 내용의 맵을 만들 경우 상당히 많은 용량을 차지하므로 스마트폰의 여유 용량을 미리 확보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 관련글

Trackback address :: http://www.janus.pe.kr/blog/trackback/967

Comments List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