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글어스 (Google earth)

 많은 분들이 아시듯 구글에서 제공하는 지구촌의 모습을 골목길까지 들여다 볼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한국에서 서비스되는 스트릿 뷰의 모태가되는 프로그램이기도 하고, 여행지로 떠나기전 미리 둘러보며 계획을 짜기도 하고 다녀와서 회상에 잠겨보기도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구글어스 프로그램에서는 kmz 확장자로 트랙을 불러와 루트를 확인할 수 있는데, 산티아고 순례길 (Camino de santiago) 의 경우에도 인터넷 온라인 상에 많은 kmz 또는 gpx 파일들이 있고 이 파일들을 이용하여 산티아고 순례길을 미리 엿볼 수 있습니다.

 :: 구글어스 페이지


# 구글어스로 산티아고를 향해 떠나보자.

 구글어스로 산티아고로 향하는 길을 탐색할때 필요한 건 구글어스 프로그램의 설치와 산티아고 순례길 구간의 kmz 파일입니다. kmz 파일의 경우 온라인 포럼을 통해 쉽게 구하실 수 있고, 해당 파일을 통해 gpx로 변환하여 gps기기에 넣어 활용도 가능합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locus map 스마트폰 어플의 경우 kmz 파일을 그대로 불러와 스마트폰 상에서 루트 확인이 가능하니 별도로 gpx 파일로의 변환은 필요치 않습니다.

 링크된 사이트에서 산티아고 순례길에 관한 KMZ 파일을 다운 받으실 수 있고, 기타 관련 정보 및 지도도 구간별로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으니 한번쯤 둘러보시면 산티아고 순례길을 떠나시는데 도움이 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 El Camino Santiago


1. 원하는 루트 파일 불러오기

상단 메뉴의 열기를 통해 프랑길 kmz 파일을 불러오면, 구글 어스 상에 노란 줄로 산티아고 순례길 중 프랑스 길 구간이 표시되어 보입니다. kmz 파일은 기본적으로 루트나 포인트 및 이미지 파일을 담고 있기 때문에 어떻게 만들어졌냐에 따라 지도 상에서 표시되는 형태는 달라 질 수 있습니다.

Google Earth


2. 표시된 루트를 따라서.. 스트릿뷰 혹은 스카이뷰..

 표시된 루트를 따라서 하늘에서 바라보는 형태인 스카이뷰 또는 길거리를 거니듯 한 기분으로 바라 볼 수 있는 스트릿뷰 형태가 순례길을 살펴보는 것이 가능합니다. 평면 지도 상에서도 지도를 확대하면 고도를 쉽게 확인이 가능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론세스바예스로 향하는 피레네 산맥의 고도 차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Google Earth
Google Earth

3. 대도시의 경우 3D 지도로 확인이 가능.

 전 구간은 아니지만, 팜플로냐와 같은 대도심의 경우 3D로 지도가 제공되어 조금더 입체적으로 지도를 바라 볼 수 있습니다. 마치, 모형 도시를 바라보는 듯 한 기분입니다.

Google Earth


4. 구글어스에서 바라보는 산티아고

 길을 따라 루트도 확인하고, 사진도 감상하다 보면 산티아고에 도착합니다. 산티아고 성당의 경우 3D 모델링이 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Google Earth
Google Earth


# 구글 어스의 스트릿뷰 모드를 활용하여 순례길 루트를 따라가다보면 그 길을 걸었던 순간과 스쳤던 인연들이 떠오릅니다. 산티아고 순례길을 떠나기 전에는 미리 길을 접해 보기 위해 구글 어스를 이용하였는데, 순례길 도보 여행을 마친 후에는 한번쯤 그 길을 뒤돌아 보기 위해 이용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관련글

 :: 오프라인 지도 어플 - City maps 2go
 :: 오프라인 지도 어플 - Locus map
 :: 산티아고 순례길 영상 앨범

Trackback address :: http://www.janus.pe.kr/blog/trackback/969

Comments List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