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산에 위치한 '칠백의총'

 금산에 '칠백의총'이라는 곳이 있습니다. 임진왜란때 의병장 조헌선생과 의승장 영규대사가 이끄는 의병이 왜적과의 싸움에서 순절한 700의사의 묘입니다. 일제강점기 시절 일본인들에 의해 훼손되고 없애버렸던 곳을 1952년도에 군민들의 송금으로 의총과 종용사를 다시 지었다고 합니다.
 대전에서 금산으로 향하는 국도가 넓게 뚫려있어 가는 길도 어렵지 않아서 학부모님들은 아이들을 데리고 우리 지역에 대한 역사공부도 시켜줄겸 가벼운 마음으로 떠날 수 있는 봄 나들이 장소로 제격으로 생각합니다.
 입장료는 무료이고, 입구의 안내소에서 안내책자 및 잉어먹이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 칠백의총의 구성

 칠백의총은 그 규모는 아담하지만, 내용적인면에서는 상당히 알차게 구성되어있습니다. 의총, 종용사, 기념관, 순의비각, 취은문, 순의탑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기념관에서는 7점의 보물급 유물과 기타 유물들이 전시되어 있으며, 기념관 내 안내하시는 분도 따로 근무하고 계십니다.


# 정문의 안내도와 안내문

 기본적으로 칙백의총의 전경과 안내글들을 확인하 실 수 있으며, 다른 사적들과 마찬가지로 영어된 안내문도 각 시설마다 준비되어 있습니다.

칠백의총 안내도

칠백의총 안내도


# 의총문

 정문을 따라 들어가면 우측으로 잉어떼가 놀고 있는 작은 연못이 자리잡고 있고 정면으로 칠백의총으로 들어서는 의총문의 풍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칠백의총 - 의총문

칠백의총 - 의총문


# 기념관

 의총문으로 들어서 왼쪽으로 기념관이 위치하고 있으며, 조천일기등 7점의 보물과 유물 167점이 보관 및 전시되어 있습니다. 제가 방문했을때 사람들이 거의 없어 한가했지만, 기념관내 안내해주시는 분이 근무하고 계셨었습니다. 부모님과 아이들에게 보다 지역 역사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들려줄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칠백의총 - 기념관

칠백의총 - 기념관


# 중봉 조선생 일군순의비

 의병장 조헌선생이 이끄는 칠백의사가 청주성을 탈환하고 금산 연곤평싸움에서 순국하기까지의 사적을 기록한 비문입니다. 일제 강점기에 금산경찰서장 '이시까와 미찌오'에 의해 폭파되었던 것을 주민들이 일제의 눈을 피해 땅속에 묻어두었다가 광복 이후 폭파된 비를 붙이고 비각을 세워서 보존하고 있습니다.

칠백의총 - 일군순의비

칠백의총 - 일군순의비


# 종용사

 임진왜란 당시 금산싸움에서 순절하신 선열들의 영혼을 모신 21위의 위패가 안치되어 있는 곳입니다.

칠백의총 - 종용사

칠백의총 - 종용사

칠백의총 - 종용사


# 칠백의총

칠백의총

칠백의총


# 칠백의총에서 내려다본 전경

칠백의총 전경


# 관련글

 - 칠백의총의 봄풍경

 
2013/05/01 19:04 2013/05/01 19:04
Trackback address :: http://www.janus.pe.kr/blog/trackback/981

Comments List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