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티아고 순례길 4월 순례자 통계

 2013년 4월 동안 11,533 명의 순례자가 산티아고의 순례자 사무소를 찾았고, 2010년 같은 기간 대비 8000명 정도가 감소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남성이 6,589 명으로 여성 4,944 명보다 15% 정도 높은 숫자를 보여주고 있으며, 85%에 해당하는 순례자들이 걸어서 순례길을 여행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습니다. 그 뒤로는 자전거, 말, 휠체어 의 순으로 순례방법을 택하고 있습니다.
 자전거를 이용한 순례자들의 수가 점차 늘어나고 있으며, 몸이 불편한 분들의 순례길 여행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가 길을 걸을때는 겨울이였던 이유로 휠체어 사용 순례자를 확인할 수 없었으나 몸이 불편한 상태에서 양손의 목발에 의지해 프로토마린 부터 길을 걸으시는 여성 순례자를 만날 수 있었습니다.
 산티아고를 향하는 의지를 가진 사람이라면 신체의 불편함은 크게 문제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순례자 성별/방법 분류


# 순례자 나이와 순례 이유

 종교적인 이유로 순례길을 걷는 분들이  전체 순례자들의 93% 를 차지하고 있으며, 단순히 문화적인 경험을 목적으로하는 분들이 5%에 해당하는 비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별히, 종교적인 선택이 아닐지라도 문화적인 경험과 여행지로서 산티아고로 향하는 것을 걱정할 필요는 없으며 실제로 현지 분들도 단순히 문화적인 이유로 길을 걷는 분들도 많고, 무신론자 분들이 종교적인 행사에 참석하는 것도 어렵지 않습니다. 오히려, 참석하는 것을 반기는 모습을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30살 이후의 순례자들이 전체의 25%를 차지하고 있으며, 30살에서 60살 사이의 순례자들은 57%, 60살이 넘는 분들도 16% 정도로 고른 연령 분포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슌럐자 성별/목적 분류


# 순례자들의 국적 분포

 아무래도 스페인어권 사람들이 대부분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4월들어 점차적으로 아시아권이나 기타 비 유럽권 국가의 순례자들의 수가 점차 줄어들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산티아고를 찾는 순례자들의 경우에도 3월까지는 도표에서 외국 순례자들 분포의 한부분을 차지하고 있었으나, 4월 들어 그 수가 줄어들면서 방문자가 적은 다른 국가와 순례자의 수가 통합되어 other 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스페인을 제외하면, 포르투갈과 독일의 순례자가 외국 순례자들 중에 상당한 부분(35%)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뒤로 미국, 아일랜드, 이탈리아, 프랑스, 영국 순으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산티아고 순례길을 찾는 유럽인들의 비율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겨울 시즌의 한국인 순례자들의 갑작스런 증가를 제외한다면 이러한 분포가 연 평균적인 산티아고 순례자들의 분포라고 생각됩니다.
 한국분들이 산티아고 순례길에서 많이 보인다, 왜이렇게 많이 찾느냐? 하며 물음을 가지시는 분들도 있지만, 그것은 겨울 시즌의 한정적인 이야기라고 생각하며, 전체적인 한해의 순례자를 생각해 볼때 기타 비 유럽권 국가와 비교해 볼때 특별히 한국분들이 산티아고 순례길을 더 많이 찾는 것은 아니라고 보여집니다.

순례자 국적 분류


# 순례길 시작지점

 산티아고 순례길을 찾는 한국분들이 다시 찾기 어려운 이유로 많은 경험을 하고자 긴 루트 위주로 순례길을 선택하시는 것과는 다른 모습으로, 전체 순례자들중 28% 에 해당하는 3.264 명의 순례자들이 Sarria 에서 출발을 하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일상생활을 통해 시간을 내어 순례길을 걸으면서 산티아고 콤포스텔라(순례길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 것 때문이라고 봅니다.
 다음으로는 한국 분들이 시작점으로 많이 찾고 있는 생장이 9%의 비율을 보이고 있고, 포르투와 기타 스페인의 대도시들이 그 뒤를 따르고 있습니다.


# 순례길 루트의 선택

 가장 인기 있는 루트는 역시나 프랑스길 루트이며 7,800 여명이 4월 한달동안 해당 루트를 통해 산티아고에 도착했습니다. 산티아고 순례자들의 국적에서 포르투갈 사람들의 숫자를 확인하실 수 있듯이 산티아고-포르투갈 길 역시 인기도가 높아 2,000 여명이 4월 동안 포르투갈 길을 걸은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은의길(Via de la Plata) 와 북쪽길 (Norte-Camino de) 는 지난 3월의 비율과 비슷하게 전체 순례자중 각 5% 의 분포를 보이고 있습니다.


# 겨울에서 벗어나 따뜻한 봄을 맞이하며..

 겨울 시즌에서 벗어나는 3월달의 통계부터 확인할 수 있지만, 한 겨울 시즌내 유독 증가했던 한국 순례자 분들의 숫자가 줄어들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한국에서 12월~2월까지의 특성상 학생들이나 관련 직업에 종사하는 분들이 많이 찾는 이유에서 그런 것 같습니다. 
 그 기간동안 유독 한국인들이 많이 보인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그것은 그 시즌이 유럽의 연휴 기간이라는 점과 비수기라는 점에서 한국의 휴가(방학)시즌과 맞물려 유독 한국 순례자 분들의 숫자가 도드라져 보이는 것일 뿐, 실제로 그 순례자들의 숫자는 많지 않을 것 이라고 생각됩니다.

 5월 출발하시는 순례자 분들이 좋은 경험과 추억을 남기시고 건강히 돌아오시길 바라면서..
 Buen Camino.

 

2013/05/02 14:21 2013/05/02 14:21
Trackback address :: http://www.janus.pe.kr/blog/trackback/983

Comments List

Write a comment.